금연운동 코너에 금연관련 동영상 코너가 신설 되었습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주 요 화 면 내 용
1장
Don't smoke.
what ever you do, don't smoke’

- 영화배우 율브린너 / 1985년 폐암으로 사망.
2장
여러 탈렌트의 흡연 장면들
- 연맹 모니터들이 찍은 여러 가지 흡연 장면.
3장
흡연으로 사망한 영화배우/ 9명
게리쿠퍼 : 영화배우 / 60세 / 폐암사망
레오나드 번스타인 : 작곡가 / 72세/ 폐암사망
로즈메리 클루니 : 가수 / 74세 / 폐암사망
험프리 보가트 : 영화배우 / 57세 / 식도암 사망
루이 암스트롱 : 재즈 음악가 / 71세 / 폐암사망
월트 디즈니 : 월트 디즈니사 설립자 / 65세 / 폐암사망
율 브리너 : 영화배우 / 65세 / 폐암사망
이주일 : 코미디언 / 폐암사망
웨인 맥러런 : 영화배우 / 51세 / 폐암사망
4장
원초적 본능 영화 장면 9컷
영화 「원초적 본능」의 시나리오 작가이자, 「아메리칸 랩소디」의 저자
《존 에스터 하드》. 그는 현재 후두암과 투병 중이다. 그는, 그가 애연가이기 때문에 그의 영화에서 흡연은 빠트릴 수 없는 부분이었다고 말합니다.
그는 말합니다.
【 아직 우리는 《창조의 자유》와 《예술적 표현》이라는 수식어를 흡연 장면에 붙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말들은 모두 게으름을 감추기 위한 포장된 거짓입니다.
나도 그러한 말을 해왔지만, 사실상 인물들의 개성을 나타내기 위한 방법은 천 가지도 넘습니다. 나의 암은 나의 죄의 댓가입니다. 나는 헐리우드에서의 명성을 바라지 않습니다. 그러나 헐리우드에서 수백만명의 다른 사람들을 흡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줄 것을 간청합니다.】 원초적 본능의 영화 촬영시, 샤론스톤이 마이클 더글라스의 얼굴에 담배 연기를 내뿜으면서 유혹할 당시, 마이클 더글라스는 금연 중이었습니다. 샤론 스톤이 담배를 쥐고 의자에 앉아 있는 장면은 이후 유명한 장면이 되었고, 간접적으로 BASIC 이라는 특정 담배의 홍보 효과까지 주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것을 되새겨 볼 때, 내 자신을 용서하기 어렵습니다. 나는 수 많은 사람들을 죽인 살인자의 공범이었던 것입니다.
5장
동영상 흡연 장면들
'존 에스터 하드'의 말처럼, 인물들의 개성을 나타내기 위한 방법은 천 가지도 넘습니다. 그러나 매달 30여개의 드라마에서 200 회가 넘는 흡연장면이 끊임없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 교복을 입은 청소년이 학교 내에서 버젓이 흡연을 하며 흡연 방법을 가르쳐 주는 장면,
◎ 병원 진료실 내에서 의사가 가운을 입은채로 흡연을 하는 장면,
◎ 도보 중 흡연을 하고 담배꽁초를 길에 버리고 부벼서 끄는 장면 등이다.
이는 드라마 제작자들이 얼마나 흡연의 위험에 대하여, 그리고 법의 위반에 대하여 무지한 지를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 운전 중 흡연하는 장면이나, 산에서의 흡연 장면은 대형사고로 이어져 사회적ㆍ경제적 폐해를 야기시키는 행위이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자제되어야 할 연출입니다.
6장
성룡의 금연포스터 제작장면 및 인터뷰장면
대만 배우‘성룡’은, 본인이 제작ㆍ출연하는 영화에는 흡연 장면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는 선언을 하고 금연 홍보대사로서의 활동을 매우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지금 한국에 불고있는 국민적 캠페인인 금연 열풍도, 드라마 제작자 및 관계자들의 획기적인 시각 변화 없이는 어렵습니다. 시청자들은 흡연 장면을 모방합니다. 담배는 아예 시작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방송 제작자 여러분은 수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 키를 쥐고 있습니다. 흡연으로 인한 후회하는 인생이 되지 않도록 여러분의 애정과 사랑이 깃든 드라마로 만들어 주실 것을 요청 드립니다.
 
::한국소비자연맹 입니다::

뉴스레터 신청하기 소비자관련법
 
 
전화번호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