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연맹은 1970년 우리 나라 최초의 소비자운동 전문민간단체로 설립됐다.
당시 미국 소비자연맹의 회장이었던 Colston E.Warn 박사의 방한을 계기로 한국내 소비자운동단체의 설립이 추진되었고, 당시 서강대 상경대학장이었던 金 炳國 박사가 초대회장으로, 鄭 光謨회장(당시 한국일보 정치부차장)이 부회장으로 활동을 개시하면서 소비자운동의 본격적인 조직화가 시도되었다.

1970년 창립된 이래 소비자연맹은 우리 나라의 소비자운동을 주도해 오면서 소비자고발센터의 운영을 통한 직접적인 피해구제는 물론 소비자피해보상규정의 확립과 소비자기본법 제정등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또한 상품테스트, 시장조사 ,각종 모니터링 등 각 분야의 운동 방법 개발 및 체계화, 소비자대학등의 정기적인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소비자 모니터를 배출해 냄으로써 오늘의 활발한 소비자운동의 기반을 닦아왔다.

한국소비자연맹은 소비자의 직접적인 피해 구제뿐 아니라 TV, 신문등 언론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다양한 정보제공으로 피해예방에 노력하는 한편, 정부와 기업에 대해서는 소비자 지향의 정책, 소비자 위주의 경영등 소비자문제에 대한 각성을 지속적으로 촉구해왔다.
또한 소비자들에게는 소비자의 권리와 책임을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지혜로운 소비생활을 영위해 나가도록 소비자의식 제고를 위한 활동에도 주력하고 있다.

소비자연맹은 본부와 서울지회를 비롯 인천, 의정부, 춘천, 대구, 목포, 부산, 대전 등 8개 지역에 지회를 두고 있다. 또한 1970년 6월 IOCU (현 CI, 국제소비자)에 가입, 세계 각 화원국간의 정보교환과 연대에도 앞장서고 있다.

 한국소비자연맹의 주요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소비자정보센터 운영
·각종 제품의 품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을 접수하고 기업과 당국에 이 의 시정을 촉구하여 피해구제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또 제기된 문제중 소비자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경우 해당 기관과 행정당국에 건의하여 시정을 요구한다.
·고발센터를 찾을 수 없는 소외된 지역민과 장애자등 소외계층을 위해 연중 지속 적으로 현장을 찾아가 불만을 접수하는 이동고발센터를 운영한다.
·정보화시대의 급변하는 상거래질서에 신속하게 대처, 소비자피해 방지에 주력하 는 등 새로운 흐름에 적극 대응한다.

2. 소비자교육
·일반 소비자교육과 함께 소비자운동 전문가, 상담원, 모니터 등을 길러내기 위해 소비자문제 전반에 관한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상품검사, 물가 조사, 광고모니터링등 각종 모니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1979년9월1일부터 매주 목요일 소비자연맹회원과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소비자 대학을 운영하여 2005년 11월 1일까지 829회를 실시했다. 또한 소비자교육을 원 하는 단체나 기업 등에게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3. 상품테스트·실험실 운영
·각종 제품의 품질, 성능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정보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시중에 유통되는 제품을 수시로 수거, 전문검사기관에 테스트를 의뢰하거나 전문가와 소 비자 입회 하에 과학적인 사용검사를 실시한다. 또한 공산품 식품의 위해여부, 수질검사, 실량검사도 실시한다.

4. 시장조사 및 소비자의식조사
·수시로 재래시장과 백화점, 가격할인점 등 대형유통업체와 사이버시장을 대상으 로 가격과 품질등을 모니터링하고, 제품의 보관상태, 계량의 정확성 여부 등을 지속적으로 감시한다.
·소비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한 실태조사 의식조사를 실시, 이를 통해 소비자의 의 견을 정확하게 파악, 소비자정책등에 반영한다.

5. 환경운동·에너지절약의 생활화
·대기오염의 주범인 자동차 매연감시활동과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매연캠페 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지구환경을 보호하고 유한한 자원을 아낄수 있도록 시민연대 의식의 강화와 소비 절약을 위한 캠페인을 벌리고 있다. 특히 에너지절약의 생활화를 위한 정기적인 교육과 캠페인, 녹색조명운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6. 인쇄매체·TV 광고 모니터링 실시
신문, 잡지 등에 게재되는 각종 광고와 TV 광고를 집중 모니터링, 소비자를 오도 하거나 허위, 과장, 과대표현 등의 문제광고를 걸러낸다. 또한 광고주뿐만 아니 라 광고매체에 대해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소비자운동도 펼친다.

7. 4자합의 토론회등 소비자토론회 정례화
소비자이익에 반하는 제도와 관련, 사회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제반 소비자문제에 대해 사안별로 즉각적인 대처를 위해 관계자,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간담회나 토 론회 등으로 정책적인 대안을 찾아낸다. 특히 소비자,학계,업계,행정당국 대표들 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정기적으로 개최, 각종 소비자정책에 대한 제안을 하고 있다.

☞ 소비자연맹 '정관'

 

::한국소비자연맹 입니다::

뉴스레터 신청하기 소비자관련법
 
 
전화번호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