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찾기

이름과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입력하신 내용이 등록된 정보와 일치 시 아이디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세내용
이름
휴대폰 번호 - -

회원가입 시 등록한 휴대폰 번호와 이메일 주소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고객센터(☎02-795-1042)로 문의해 주십시요.

확 인

이름과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입력하신 내용이 등록된 정보와 일치 시 아이디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세내용
이름
이메일 @

회원가입 시 등록한 휴대폰 번호와 이메일 주소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고객센터(☎02-795-1993)로 문의해 주십시요.

확 인

닫기

상담센터 답변확인

2017년 7월 30일 이전 상담결과 확인은
일련번호/비밀번호 조회로 답변 확인이 가능합니다.

상세내용
지역선택
일련번호
비밀번호

일련번호를 잊으셨나요?

비밀번호를 알지 못하거나 추가 문의가 있는 경우 상담팀으로(02-795-1043 / cukip@hanmail.net) 연락주십시오.

확 인

닫기

상담사례

기타

착용·세탁 시 안감 기모 묻어나는 옷, 의류 심의 의뢰

기본정보입력
서울 2019-12-12

[상담]

A소비자는 11월에 구입한 재킷(면 61%, 폴리에스터 39% 혼용)의 안감 기모가 많이 빠져 안에 입은 검은색 티셔츠에 하얗게 묻어나와 불편을 겪었다.

또 다른 소비자인 B소비자도 11월에 티셔츠(면 41%, 폴리에스터 59% 혼용)를 구입했는데, 입기 전에 손세탁을 해보니 안감 기모의 털빠짐이 심하고, 건조 후에도 빠짐이 심해 옷을 입을 수가 없었다. 이에 제조상의 문제가 아닌지를 확인받기 위해 한국소비자연맹에 의류 심의를 의뢰했다.

[처리]

한국소비자연맹은 '사고의류 심의위원회'를 열고 해당 의뢰 제품의 심의를 진행했다. 두 제품의 문제가 기모 빠짐의 문제로 인해 나타난 현상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기모의 색상과 대조되는 색의 천으로 마찰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 결과, 심하게 묻어 나오는 기모상태가 확인되었고, 이는 기모가공처리가 미흡한 상태이므로 제품상 문제로 판단되었다. [그림1 참조]

한국소비자연맹은 심의 결과에 따라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적용하여 의뢰된 제품들이 품질보증기간 이내이고, 수선과 손질로 원형회복이나 유지가 어려우므로 감가상각 적용없이 구입금액의 100%를 소비자에게 배상하도록 했다.


[참고사항]

이러한 기모 빠짐의 문제는 원단이 약화되면서 점차 빠져나올 수 있으므로 구입시기 확인이 필요하며, 기모가 세탁력에 엉킨 상태만 확인되거나 미약하게 묻어나오는 정도는 제품이상으로 볼 수 없지만, 기모 자체의 빠짐이 심하여 다른 의류나 몸에 묻어 착용이 어려울 정도인 경우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림2 참조]

기모 원단은 보온성과 부드러운 촉감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트레이닝복이나 후드티, 맨투맨티로 불리는 스웨트(sweat)티 등의 중(中)의류의 안감으로 많이 쓰인다. 겉감 원단의 안쪽 면에 기모 원단을 접착하여 만들기도 하고 면과 폴리에스텔 혼용소재를 안쪽면에 바로 기모 표면이 되도록 만들어 지기도 한다. [그림3 참조]


의류 구입 시 안쪽면의 상태도 면밀히 살펴보고 빠짐 여부를 간이 체크해 보는 것이 필요하며, 제작마무리 정도에 따라 기모 일부가 잔재되어 빠질 수 있으므로, 상태를 확인하여 잔류된 기모가 빠지는 한시적인 상태였다면, 손질 등을 하면 개선된다.

기모원사의 꼬임이 약하고 가공이 부적절하면 기모가 쉽게 빠져나올 수 있으므로 원단 가공 업체에서는 이러한 부분의 보완이 필요하다.

기모 제품들은 마찰이 진행되고 착용과 세탁이 반복될수록 빠지는 정도는 줄어들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상태가 되기까지 소비자가 착용이나 취급과정에서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더 풍성하고 촘촘하던 기모가 빠지면서 보온성이 떨어질 수 있고 표면 상태도 달라지게 된다. 기모가공 처리된 의류의 착용이 증가함에 따라 이에 따른 제품의 품질관리도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연맹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기부금공제안내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