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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례

기타

옥션에서 구매시 우편배송기간 최대 10일에서 5일로 단축 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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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2019-12-23

[ 상담 ]

소비자는 10월 29일 옥션에서 '씨에이몰'이 판매하는 스마트폰용 어댑터를 주문했다. 주문하며 우편 배송을 받는 조건으로 6,000원에 할인 구매했다. 판매 페이지에는 '배송기간은 주말을 제외하고 2일~ 10일이고 제품은 발송 영상을 촬영하고 있다'고 표시되어 있었다.

구입하고 보름째 제품의 배송을 기다리는 상태에서 옥션에 접속하여 '자동으로 판매대금이 판매자에게 입금된다'는 안내 메시지를 확인했다. 소비자가 구매 확정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미리 고지한 배송 기간이 경과되면 판매자에게 판매대금이 자동으로 입금되는 것이었다. 소비자는 옥션에 항의해 대금 입금을 중지시켜 놓았고, 옥션에 제품이 아직 배송 전임을 알리고 판매자를 통해 제품 발송한 영상 확인을 요구했다.

소비자는 배송지연으로 인한 환불 처리와 함께 사이트에 표시된 우편 배송기간을 수정하여 배송지연 상태에서 판매자에게 자동으로 판매 대금이 입금되지 않도록 한국소비자연맹에 도움을 요청했다.


[ 처리 ]

한국소비자연맹은 옥션에 판매자가 사전에 고지한 제품의 우편 발송 촬영분 확인을 요구했다. 옥션은 판매자를 통해, 소비자 구입품은 재고 소진으로 소비자에게 이미 취소요청 문자를 드렸으나 답변이 없어 진행 중지 상태라고 확인하여 결과를 알려왔다.

그러나 소비자는 취소 요청 문자를 받은 일이 없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옥션에 재확인 후 품절 안내가 누락되었는지 확인과 판매자가 소비자 구매확정 전에 대금을 받는 일이 없도록 시스템 수정과 함께 필요 이상으로 긴 우편 배송기간 조정을 요구했다. 옥션에서는 다시 판매자를 통해, 품절 안내가 누락된 잘못 인정 받고 차후 동일사항 발생되지 않도록 모니터링 진행을 알려왔다. 한국소비자연맹이 요구한대로 배송받지 못하고 구매 확정 되어버린 소비자 제품 대금의 환불과 품절 상품의 판매 중지 권고를 수용 했다.

또한 우편발송품의 배송기간을 현 ' 결제 후 2일~10일까지'에서 ' 결제 후 2일~ 5일까지'로 수정했으며 반드시 소비자 구매 확정 후에 판매자에게 판매대금 입금되도록 진행 절차도 시정 처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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