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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례

분쟁

짝짝이 신발을 구입한 외국 소비자의 환불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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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2020-01-02

[상담]

소비자(여, 대만)는 한국에 여행을 와서 신사동에 있는 브랜드 매장에서 신발 한 켤레를 구입했다.

여행 중에는 신발을 살펴보지 못하다가 대만으로 돌아간 후 신발을 착용하기 위해 자세히 보니 양쪽 색상 톤이 다르고 바닥면에 새겨진 문양도 달랐다. 특히 한쪽 바닥면은 착화한 흔적이 있었는데, 거무스름하게 오염된 것으로 보아 가게에서 손님들이 신어보는 샘플용 같았다.

소비자는 신발 상태를 사진으로 찍고 교환이나 환불을 받기 위해 한국에 있는 브랜드 고객센터에 여러차례 이메일을 보냈지만 답변이 없어 처리할 방법을 모르겠다며 대만 소비자단체를 통해 한국소비자연맹에 도움을 요청했다.


[처리]

한국소비자연맹에서는 업체로 연락하여, 대만 소비자가 구입한 신발의 상태를 알리고 사진도 함께 보냈다. 업체에서 처음에는 사진만으로는 각도에 따라 색상이 달라 보일 수 있다고 주장했지만, 연맹에서 “한쪽 신발만 바닥이 오염되고 문양이 다른 것에 대해 해명”을 요구하자 그제서야 소비자에게 짝짝이 신발을 판매한 것 같다며 실수를 인정했다.

업체로부터 잘못 판매한 신발에 대해 교환이나 환불 모두가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대만 소비자에게 결과를 알리자 교환은 해외 배송 과정이 번거로워 환불 받겠다 하여, 소비자 계좌로 해외 송금하고 환불 처리 하였다.


국내 소비자가 해외 여행중 발생한 피해 또는 해외 소비자가 국내 여행중 발생한 피해의 대부분은 국가간 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해 포기하기 쉬운데, 해외여행중 상품을 구입한 경우에는 물품을 확인하기 전까지 영수증을 잘 보관하고 문제가 생기면 해당 국가 소비자단체로 도움을 요청해 보면 좋겠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일환으로 한국소비자연맹과 대만소비자보호협회는 여행 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해 2019년7월 업무 협약을 맺어, 여행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피해에 대해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서기로 했다.


한국소비자연맹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기부금공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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